전통시장 위주 예산 편성 문제있다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내 소상공인 지원 예산이 전통시장 위주로 편성돼 있어 개별 상가들이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여론이다. 이 같은 애로사항은 도의회가 주관한 소상공인 단체 간담회서 제기됐다.

충북도 소상공인·전통시장사업 내용을 보면 2019년 전통시장에 국비 142억6500만원, 도비 32억900만원, 시군비 71억7000만원등 250억6000만원을 편성, 17개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소상공인은 국비 5억원, 도비 43억7300만원, 시군비 5억 1500만원등 53억8800만원으로 5개 사업에 그치고 있다.

소상공인 사업은 육성자금 700억원이 충북신용보증재단 사업비로 지원하고 있어 예산 계수만 차지할 뿐이다. 이를 제외하면 청주 운천동 지역 골목 상권 개발 10억원, 소상공인 제로페이 홍보 3800만원,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 1억5000만원, 소상공인 포럼 2000만원이다. 이차보전 사업이나 신용보증재단 지원은 모든 소상공인에 해당되기 때문에 소상공인 육성자금은 분석 대상이 아니다.

이 같은 실정을 분석하고 있는 소상공 대표는 타시도에 있는 '소상공인 지원센터'를 건립, 영세한 소상공인들의 창업이나 폐업등을 체계적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춰달라고 요구했다.

주요건의 내용을 간추려 보면△ 김길수 착한가격업소 충북연합회장=정부나 지자체에서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관심이 없다. 표준 조례안을 도가 제정 ,건전소비 문화 캠페인등이 필요하다.

△성낙운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상인회장= 육거리 시장은 전국 관광 명소로 국내외 단체 관람객이 많이 오는데 주차장이 없어 방문객들의 불만과 항의가 빈번하다. 버스전용 주차장 확보가 시급하다.

△정지천 한국 프랜차이즈 충북지회 사무국장= 수도권 대기업들의 프랜차이즈 가입을 선호하고 있으나 높은 수수료등 착취가 심하다. 이를 극복하기위해 지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육성이 필요하다. 재정이 열악한 지역 본부 홍보비등 지원 시책이 아쉽다.

△이명훈 충북상인회엽합회장= 청주 전통시장 15개중 7개가 어렵다. 홈플러스등 대형 마트의 365일 세일과 영업 규제가 없는 중도소매 유통 업체 규제 대책을 건의한다.

△김태곤 한국외식업중앙회 충북도지회장= 1년에 외식업체 30%가 망한다고 한다. 효율적 지원을 위해 도 식품진흥기금의 활성화 방안 마련과 식품위생교육관 건립을 요청한다.그리고 소상공인 점포에서도 온누리 상품권 사용 건의한다.

△유재근 성안길상점가 상인회장= 정부 지원 예산을 보면 개별 상가나 음식점등 지원사업은 별로 없다. 전통 시장에 집중됐다고 보는게 타당하다. 소 상공인 지원센터를 건립, 개별 상가에 소속된 소상공인등도 지원 시책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

우경수 생활경제팀장은 " 도의회 주관 소상공인 단체 간담회서 제기한 애로사항을 도정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다"면서 도정 발전에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