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읍 마암리 90농가 12㏊ 밭에서 산딸기 재배

옥천읍 마암리 이정남·박옥녀씨 부부가 산딸기를 수확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충북 옥천 대청호 주변 청정 환경에서 자란 새콤달콤한 산딸기 수확이 한창이다.

이 지역 노지에서 키운 산딸기는 5월말~6월말 딱 한 달간만 맛 볼 수 있는 제철 과일이다.

산딸기의 고운 빛깔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년째 산딸기 농사를 짓고 있는 이정남(79)·박옥녀(72)씨 부부는 요즘 옥천읍 마암리 2600여㎡의 산딸기 밭에서 열흘째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맛보고 있다.

타 작물에 비해 수확시기가 짧고 저장성이 약한 산딸기 특성상 납품 시기를 맞추느라 매일 10명의 인부를 고용해 수확하고 있다.

이씨 부부가 재배하는 산딸기는 일명 먹딸기로 일반 산딸기보다 색깔이 검붉은 색을 띠며 알이 조금 더 굵은 특징이 있다.

하루 200㎏ 정도가 수확돼 현재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등지로 ㎏당 1만원 선에 납품되고 있다.

이씨는 “대도시권 시장 물량을 맞추기 위해 매일 새벽 6시부터 해질 무렵까지 한시도 쉬지 않고 수확을 하고 있다”며 “1년 중 딱 이 시기에만 맛보는 수확의 기쁨을 누리며 힘든 것도 모르고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역 전체 90농가가 12㏊의 밭에서 산딸기를 재배하고 있으며, 맛·향·빛깔 모두 뛰어나 비교적 높은 가격에 대도시로 납품되고 있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