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찰상황반, 신속진단반 등 3개반 편성, 적극 대응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은 최근 도내 북부지역으로 과수화상병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확산방지에 적극 나섰다.

지난 13일 충북 기준 46건이 과수화상병으로 확진됐으며 면적은 32.6ha에 달한다. 추가 접수된 25건의 의심 신고도 정밀진단 중에 있다.

화상병으로 확진된 과수원은 매몰이 완료 됐거나 현재 매몰 작업이 추진 중이다. 확진 농가의 대부분이 사과 재배지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군은 초기 화상병 진단 및 대응으로 확산을 방지하고자 단양관내 사과, 배 재배 260농가 중 사과 과수원 214.8ha, 배 과수원 1.09ha에 대해 지난달 정밀조사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3~14일까지 1차 조사가 완료됐으며, 7월 1~12일까지 2차 긴급 예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농업기술센터와 마늘연구소 합동으로 28명 5개조로 나눠 진행되며, 전체 과수원에 대해 육안조사를 하고 병징이 있는 경엽 등 시료를 채집하게 된다.

고온다습한 날씨, 비, 바람, 작업자, 작업도구 및 묘목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해 빠르게 전파되는 화상병에 특성에 맞춰 지하수위가 높은 저지대위주로 집중 예찰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효과적인 방제방법이 없어 전직원 일제출장시 수시 예찰과 농가 의심 증상 신고 요청이 있는 경우 신속 대응키로 했다.

군은 또 지난 10일 농업기술센터 기술담당관을 상황실장으로 하고 예찰상황반, 신속진단반, 사후방제단 등 3개반을 편성하고 화상병 대응 추진상황 집계 및 보고, 신고 접수, 현장 점검, 발생지역 긴급 합동예찰 및 방제를 지원한다.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월 사과, 배 과수농가에 공동방제 약제를 무상 공급하고 농업인 교육 및 홍보를 강화해 과수화상병 확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