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외지·불법폐기물 유입 방지…“도심 환경 개선책 마련” 강조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조길형(사진) 시장이 17일 여린 현안업무보고회에서 지역에서 발생된 폐기물 처리에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도시환경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충주는 산단조성 시 폐기물 처리장을 반드시 함께 만들어 달라”며 “쓰레기 소각장과 음식물 처리장 등을 마련해 폐기물 처리 책임에 성실히 임해 달라”며 지역 발생 폐기물 처리에 대한 책임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지에서 무분별하게 유입되거나 불법으로 버려지는 폐기물은 반드시 통제돼야 한다”며 “전 부서에서 수시로 예찰을 실시해 쓰레기 방치 실태를 파악하고 강력한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 시장은 “우리지역 폐기물은 처리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타 지역 폐기물의 무분별한 반입을 반대하는 것은 결코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다”라며 “도시환경 보호를 위한 방어 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도로 정비·통행편의성과 개선·가로수정비 등 도심 환경조성 사업이 폐기물 문제와 함께 시민들이 행정 역량을 평가하는 척도이자 도시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환경개선 인식 개선을 촉구했다.

조 시장은 “신규사업 발굴과 사업예산 반영을 위한 충북도와의 소통에 미비한 점이 없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음 달 발행하는 충주사랑상품권 활성화와 관련, 조 시장은 “주변 지자체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능동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 시장은 범죄심리학의 ‘깨진 유리창 이론’을 예로 들며 행정의 선제적 대응과 문제점 사전 차단을 거듭 강조했다.

조 시장은 “유리가 깨진 차량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사람들이 버려둔 차량이라고 생각하고 함부로 손을 대 머잖아 완전히 망가지게 된다”며 “당장 중요치 않거나 작은 일도 미루지 말고 문제점을 사전 차단해 달라”고 선제적 행정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