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수도권 이남에 위치한 충북도 내 11개 시·군을 포함해 충북도는 필사적인 인구유입 정책을 펴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완화정책 등으로 전국의 인구유입정책은 무용지물이 되고 있는 형편이다.

전국의 지방정부가 수도권 규제완화정책을 규탄하곤 있지만 뜻대로 이행되고 있진 않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과 인접해 있는 충북의 지방자치단체 2곳이 눈길을 끈다.

진천군과 음성군이다. 2곳 모두 미래의 시건설을 목표 매진하는 자치단체다.

진천군은 7월1일자로 덕산면이 읍으로 승격된다. 진천군의 인구는 올 5월 KOSIS(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현황) 현재 8만233명이다. 2018년 8월 7만6887명에서 1년이 되기도 전에 4000여명이 증가했다.

반면 음성군은 5월 현재 9만5473명이다. 음성군의 2018년 8월 현재 인구는 9만6655명이었다. 1년만에 1000명 가깝게 감소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올 4월보다 5월에는 49명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진천군은 혁신도시와 진천읍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있다. 둥글게 파문이 퍼지듯 상가가 형성돼 어떤 집을 가도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진천군도 활력이 넘친다는 표현이 맞을만큼 정주여건 개선에 치중하고 있다.

하지만 음성군은 음성읍이 정체돼 있다.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활력보다는 노년의 생활을 어떻게 아프지 않고 지낼 수 있는가에 치중하고 있다. 인구가 많은 금왕읍도 상권은 시장에서부터 일자로 형성돼 있다.

금왕읍을 중심으로 대소, 삼성면 등이 협력하는 상권이 아니다. 개별입지된 기업들과 주민들이 정주여건 등으로 부딪치는 형상을 하고 있다.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음성군이 떠안고 있다. 그 피해는 대소와 삼성면 주민들이 마을을 떠나고 있다는 예기다.

진천군과 음성군이 시 건설을 목표로 달리기 시합을 하고 있는데 ‘토끼와 거북이 달리기 시합’하는 양상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