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9200만원투입… 화재감지기 등 2163세대에 보급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 옥천군은 지역 화재취약계층 2163세대에 화재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원한다.

18일 군에 따르면 사업비 9200만원을 투입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가구에 분말소화기와 화재감지기 1세트를 무료로 보급한다.

군은 지난 2012~2018년 전국 화재 발생 건수 중 주택화재 발생률은 18.3%인데 반해, 주택화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전체 화재 사망자의 절반에 가까운 47.8%로 나타났다며 보급사업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취약계층 가정은 비용부담 등의 이유로 소방시설을 구비하기 어려워 화재가 발생하면 피해가 확대되고 있어 이번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화재 사각지대가 해소될 전망이다.

군은 지난해‘옥천군 화재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다문화가족, 청소년 가장 세대, 70세 이상 노인세대 등 화재 취약계층 전 세대 보급을 목표로 주택용 소방시설 지원원하고 있다.

올 초 6700여만원을 들여 1713가구를 대상으로 1차 설치를 마쳤으며, 이번 2차 보급 후 하반기에 잔여 세대를 대상으로 3차 보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 내에 신속한 초기 대처가 이루어져 화재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최종 목표”라며 “앞으로도 각종 재난사고 등으로부터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 나가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옥천 박승룡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