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당정협의회…혁신도시·공공기관 이전 지원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차 더불어민주당 충청권당정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하고 있다. 민주당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이해찬(세종시)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국회의사당 (세종 분원) 설치 규모가 생각보다 의외로 커질 것 같다"며 "본회의를 제외한 기능은 그쪽(세종 분원)이 더 많아진다"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국회 귀빈식당에서 2차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주재했다.

이 대표는 "이곳(서울)에는 국방부와 법무부, 외교부, 통일부 등 사업 예산이 많지 않은 부처들이 있고, 많은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했기에 국회도서관 등이 다 따라가 줘야 해 7월 말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다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충청권 현안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올해 말 공공기관 지방이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데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오늘 제안한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성격인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충청권의 경우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지연으로 많은 분들이 역차별을 걱정한다”며 “부족한 것이 있으면 더 챙겨서 실천하고 이를 당이나 정부 차원에서 협력하고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협의회에는 충청권 현역 의원들과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당정은 이날 8대 세부과제로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충남)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대전) △지역 성장을 견일 할 공기업 추가이전(충북)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세종)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대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세종) △태양광·반도체 산업 전문인력 양성(충북) △LG생활건강 일반산당 규제개선을 통한 일자리 창출(충남) 등 시·도별 지역 현안을 선정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혁신도시법 조속 개정을 통한 충남.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을 강력히 건의 드린다”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돼 받는 박탈감의 문제가 정치적인 감정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반드시 대전.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에 대한 당 지도부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오송 연결선 적정성 검토 반영', '전통무예진흥법 개정', '시멘트 지역자원시설세 신성 등 지역 현안을 건의했다. 지영수·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