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 고려, 아쉬움”, 노인 연대 “수 천명이 서명한 집단민원, 아쉽지만 존중”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노인인구 증가로 현재 사용중인 노인복지회관의 확장 이전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제천시가 이전을 위해 추진하던 공유재산 취득 계획이 제천시의회에 의해 제동이 걸렸다.

제천시의회는 지난 18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이 사안을 논의했으나 결국 ‘면밀한 검토 필요’를 이유로 시가 제출한 이 안을 제외한 수정안을 요구했다.

시의회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일각에서는 집행부 ‘발목잡기’ 등의 의견도 있으나 시의회는 “절대 그렇지 않다, 신중한 사업 추진을 위한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이날 오전 이상천 시장은 전체 의원을 상대로 ‘복지관 확장·이전 보고’를 갖고 “현 복지관은 어르신들이 사용하기에 비좁고 노후해 반드시 이전이 필요하다”며 “경제적이나 실용적 측면에서 대체 건물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시의회는 비공개 간담회에서 “노인복지관의 확장 및 이전 등에는 공감하나 즉시 처리하기에는 무리”라며 “대체할 수 있는 안을 더 찾거나 기존 매입계획을 더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시의원은 “이 사업이 꼭 필요하고 시급한 점은 이해하지만 많은 예산을 수반하는 사업인 만큼 지금처럼 서두를 이유는 없다”며 “좀 더 면밀한 검토와 시민들의 반응 등을 수렴한 뒤 결정해도 될 문제”라고 보류 이유를 밝혔다.

또 “이 안이 상정된 후 최종 결정이 가결·부결 어떤 식으로 결정 나더라도 집행부와 시의회 모두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좀 더 고민할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시 관계자는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할 때 이 같은 시의회의 의견에 아쉬움이 크다”며 “시의회가 결론을 내린 만큼 그에 따른 추가 검토 및 대안 찾기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노인종합복지관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제천 노인연대 및 노인회 관계자는 “시의회의 신중론에 대해 한편으로는 아쉽지만 존중한다”면서도 “수천 명의 노인 및 시민들이 서명한 집단 민원인데 노인들을 외면하겠느냐”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