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재개발을 놓고 지역주민 간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청주시 우암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19일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에서 가장 낙후된 우암동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재개발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조합원은 "우암1구역은 40∼50년 이상 된 노후 단독 주택이 밀집돼 있는 등 주거환경이 청주에서 가장 열악한 곳"이라며 "재개발이 완성되면 부가가치 유발 효과만 5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재개발에 반대하고 있는 비상대책위원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우암동 일대가 침체되고 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과 다르고 최근 젊은 층이 많이 이주해오면서 활력을 띄고 있다"며 "시는 원주민에게 혜택이 없는 재개발 구역을 즉각 해제하고 사업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비대위는 또 "재개발에 찬성한다는 일부 주민 중에는 문서를 위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도 있다"며 "조합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009년 조합설립 인가 후 지지부진했던 우암1구역은 지난해 12월 28일 국토교통부의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