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개발 반대하는 청주산단관리공단, 반대 업체 명단 밝혀야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 월명공원 토지주 추진위원회는 20일 "1974년부터 공원으로 묶여 40여 년째 재산권 제한을 받고 있다"며 "청주시는 월명공원 민간개발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명공원 민간개발 사업은 인근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의 반대로 2년째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공원으로 조성되면 감정가를 토대로 현실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어 많은 토지주들이 사업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토지주들은 또 "만일 산단에 위치한 기업들의 반대로 사업이 무산되면 시는 월명공원을 공원에서 즉각 해제해야 할 것"이라며 "토지주들은 재산권 행사 등 권리를 찾기 위해 모든 법적.물리적 수단은 물론 실력행사도 불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2017년부터 월명공원에 대한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지만 청주산단 내 기업들은 공공주택이 들어설 경우 환경 및 교통민원 등으로 기업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며 개발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토지주들은 “청주산업단지관리공단은 토지주 권리를 더 이상 침해하지 말라”며 “반대하려면 공원을 즉각 매입하고 납득할 수 있는 반대 이유와 반대 업체를 명확히 밝혀라”고 요구했다.

이 공원은 1974년 26만㎡가 도시공원으로 지정됐다. 민간업체가 2017년 민간공원 조성사업 계획서를 제출했고, 청주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해 12월 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이 공원 인근에 있는 청주산업단지 입주업체 등의 민원 해결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