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당혹 속 긴급회의…"결국 통과될 것…7월 시행엔 문제없어"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한국전력 이사회가 21일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의결 보류' 결정을 내리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어느 정도 진통은 예상됐으나 누진제 개편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가 내놓은 최종 권고안을 반영한 개편안이 통과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이사회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회의에서 다른 4가지 안건은 일찌감치 처리한 뒤 도시락 점심을 마치고 오후 1시부터 누진제 개편안을 전기요금 공급 약관에 반영하는 문제를 놓고 1시간 반 넘게 심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 관계자는 당초 한시간 정도면 논의가 끝날 것이라고 했지만 회의가 훨씬 더 길어지면서 일각에서 보류 얘기가 흘러나왔다.

실제로 회의가 끝난 후 김종갑 한전 사장이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간 가운데 김태유 이사회 의장은 "회의에서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아 의결을 보류하고 조만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짤막하게 입장을 밝혔다.'

이사회는 김 의장을 비롯한 사외이사가 8명이고 사내이사가 7명으로, 의안 심의는 과반수로 결정된다.

예상 밖의 보류 결정이 전해지자 산업부는 당혹감 속에 긴급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업부 관계자들은 회의가 열리기 전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한전 내부적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코멘트하기가 곤란하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한전 소액주주들이 이사회에 대해 적자 속 누진제 개편과 관련해 배임 소송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나선 마당에 산업부의 발언 자체가 자칫 외부 압박으로 비칠 수 있어 관측 자체를 삼간 것으로 풀이됐다.

산업부로서는 누진제 개편을 일사천리로 진행하려고 했지만 한전 이사회의 '엇박자'로 모양새를 구긴 셈이 됐다.

그러나 산업부는 다음주 초 임시이사회가 다시 열려 의결만 된다면 당초 계획대로 다음달부터 누진제 완화를 시행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전이 일단 보류했으니 같이 다 논의하고 가급적 빨리 의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7월 전 결정되는 게 가장 좋지만 그렇게 못해도 작년처럼 소급 적용해서 차질없이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