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름 10℃ 유지 "폭염 피서지 제격"…오는 8월 31일까지 운영

냉풍욕장 전경 및 개장식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보령시 냉풍욕장이 본격 개장하여 한여름에도 서늘함을 유지하는 등 피서지로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하 수백 미터에 달하는 폐광에서 나오는 찬 공기로 무더운 한 여름에도 10℃를 유지하는 보령 냉풍욕장이 지난 17일 개장, 21일 개장식을 갖고 오는 8월 31일까지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개장식에는 주민 및 관광객, 품목별 연구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 청라풍물단의 길놀이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색소폰 공연, 체험과 장터가 어우러진 작은 농부시장, 냉풍삼 모종 심기 등도 연계해서 열렸다.

보령냉풍욕장은 땅 속의 힘센 찬 공기가 더운 공기 쪽으로 밀고 나오면서 바람이 발생하는 대류현상이 발생하여 한 여름에는 온도가 높아질수록 바람이 세게 분출하며, 반대로 겨울철에는 바람이 유입돼 따뜻하다.

이러한 원리로 내부와 외부의 온도가 비슷한 봄과 가을에는 별다른 차이를 못 느끼지만, 연중 10∼15℃로 거의 항온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글대는 폭염이 지속될 경우 밖의 온도와 10~20℃까지 차이가 나게 된다.

냉풍욕장은 대천해수욕장과 함께 여름의 명물 관광지로 보령을 찾는 관광객이면 꼭 들러보고 싶은 명소가 됐다.

냉풍욕장 인근에는 특산품 판매점도 운영한다. 머드화장품은 물론, 폐광에서 나오는 찬바람을 이용해 재배한 신선하고 맛있는 양송이 버섯, 냉풍삼 등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보령냉풍욕장은 36번 국도를 타고 청양․대전 방면으로 청천저수지 상류에 위치한 청보초등학교 앞 삼거리에서 우회전해 2km 정도 올라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보령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