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고…국비지원 부활
도종환 의원 “관계부처와 조기이전·현 부지 활용 협의 지속”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재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23일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청주 흥덕)의원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1일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공고했다.

지난해 기획재정부가 사업지원 방식의 효과성 및 추진 주체의 책임성 제고를 이유로 전액 삭감했던 국비지원이 되살아난 것이다.

시설현대화사업은 지난해 기획재정부가 사업 지원 방식의 효과성과 추진 주체의 책임성 제고를 위해 기존 국고 보조율 30%를 전부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공모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우여곡절 끝에 2년 만에 사업이 부활됐지만 지원액과 조건은 더 깐깐해졌다.

이번 시설현대화사업은 국비 20%, 지방비 30%, 융자 50%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 국비지원율이 30%였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100억원 이상 줄었다.

사업공모 지원 대상 조건도 건축연한 20년 이상에, 최근 3년간 도매시장 운영평가 평균 하위 30%인 곳은 제외됐다.

하지만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의 경우 개장(1988년 11월)한 지 30년이 훌쩍 지난 데다 운영평가 역시 3년 평균 하위 30%에는 속하지 않아 공모선정 가능성은 열려있다는 게 도 의원의 분석이다.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이 오는 9월 중 공모에 선정되면 행정안전부의 타당성조사와 기획재정부의 지방재정투자심사 등을 거쳐 2022년에는 공사에 들어가 2025년 이전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는 2025년까지 모두 1228억원을 들여 기존 흥덕구 봉명동의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옥산면 오산리로 신축 이전키로 결정,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비(245억6000만원)와 융자(614억원)를 제외하고 청주도매시장 이전에 필요한 지방비는 368억4000만원으로 예상된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은 2014년 통합청주시 출범 이전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행정구역 통합을 위해 약속한 전제 조건 중 하나다.

하지만 1000억원대에 달하는 이전비용 등의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도 의원은 “그동안 난항에 빠진 시설현대화사업을 위해 기재부 구윤철 제2차관(당시 예산실장)을 만나는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해왔다”면서 “그 결과 국고보조율 20%를 이끌어 내고, 공모기준을 강화하는 과정에서도 청주 농수산물도매시장이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농수산물도매시장의 조기이전은 물론 현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관계부처와 협의를 이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