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종 옥천군수 옥천군의회 1차 정례회서 밝혀

(동양일보 박승룡 기자) 옥천군 지역사회의 최대 숙원인 ‘양수리 예비군 훈련장 이전’ 문제가 실마리를 찾았다.

김재종 옥천군수는 24일 열린 269회 옥천군의회 1차 정례회에서 “주민들의 안전과 지속되는 민원해결을 위해 예비군 훈련장 이전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용수 군의원의 ‘예비군 훈련장 및 사격장 이전 시급’하다'는 질의에 김 군수는 “양수리 지역은 최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면서 주민 밀집지역으로 변모하고 있고, 사격장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안전문제를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주민들과 협의해 결정된 안건을 국방부와 조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양수리 예비군 훈련장 이전문제는 막대한 예산에 막혀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돼 왔다.

이에 옥천군은 예산을 줄일 수 있는 대지교환 등의 카드를 뽑아 들고 국방부와 협상을 준비하고 있다.

이어 김 군수는 청산면 폐기물 처리업체 입주를 막기 위한 대응방안을 묻는 손석철 군의원의 질문에도 “지역 주민이 기피하는 폐기물 업체가 입주하지 못하도록 조례를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또 “충북도와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통해 합동점검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재목 군의원의 교육 불균형 해소 방안제시에 김 군수는 “행정안전부의 ‘자치단체 교육경비 보조 제한에 관한 규정’에 따라 2014년부터 교육보조금이 중단됐다”며 “앞으로 이 규정이 폐지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에 건의하는 등 구체적 대안을 강구하겠다”고 답했다.

읍·면장 주민추천제 도입을 주장한 추복성 군의원의 질의에 대해서도 “지역인맥에 뒤따른 부작용만 개선된다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 군수는 “모든 현안이 중요한 만큼 집행부 민원해결의 속력은 의회에 있다”며 “다소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의회에서 큰 관점에서 바라봐 주길 바란다”말했다. 옥천 박승룡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