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본답관리

여름철 비가 오는 기간이 많을 경우 일조시간 부족으로 벼가 웃자라 연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병해충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일찍 심은 조생종 벼 이삭거름은 이삭 패기 15일전에 10a당 1.8kg를 주거나 N-P-K복합비료(18-0-18)의 경우 10a당 10~11kg를 준다.

산간고랭지, 거름기 많은 논, 잎도열병이 발생한 논은 이삭거름 주는 시기에 비가 자주 올 경우 질소질 거름은 주지 않고 칼리질 비료만 줘야 한다.

새끼치는 시기 초기는 일반적으로 중기 제초제를 주는 시기이므모 논바닥이 노출되지 않도록 충분한 깊이로 물을 유지해야 한다.

이후 잡초 발생 정도를 감안, 물 깊이를 2~3cm 깊이로 얕게 유지해 참 새끼를 빨리 잘 치도도록 한다.

이 시기에 물을 깊게 대면 가지치기가 저항력이 억제되거나 늦어지며 벼가 연약하게 자라서 병해충에 약해진다.

헛새끼가 많을 때는 영양분 소비, 햇빛 차단, 벼 해충 발생 조장 등으로 벼가 연약하고 생육이 불균일해 쓰러지는 원인이 돼 쌀 생산성과 품질을 떨어트린다.

일찍 심어 참 새끼치기가 끝난 논은 중간 물 떼기를 한다.

중간 물 떼기 시기는 이삭 패기 전 40일부터 30일 사이에 배수가 좋은 사양토는 5~7일간 논바닥에 가벼운 실금이 갈 정도로 하고 배수가 잘 안 되는 점질토는 7~10일 정도 비교적 강하게 해 금이 크게 가게 한다.

▶집중호우 대비 관리대책

(사전대책)논·밭두렁, 제방 등이 붕괴되지 않도록 사전점검·정비를 철저히 한다. 배수로 잡초제거 및 배수시설 정비로 원활한 배수를 유도한다.

집중호우 예보가 있을 경우 미리 논두렁에 물꼬를 만들고 붕괴예방을 위해 비닐 등을 씌운다.

침수 상습지는 질소질을 20~30% 감량하고 칼리질을 20~30% 더 준다.

(사후대책)침·관수 논은 서둘러 잎 끝만이라도 물 위에 나올 수 있도록 물 빼기를 한다. 물이 빠질 때는 벼의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을 제거한다.

물이 빠진 후에는 새물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의 활력을 증진시킨다. 침·관수 논은 도열병, 흰잎마름병, 벼멸구 등 병해충 예방을 한다. <충북농업기술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