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맘보’, ‘자객 섭은낭’ 등 중화권 독보적인 영화음악 감독

임강 영화음악감독, 2019 제천아시아영화음악상 수상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대만의 허우샤오시엔과 중국의 지아장커 등 명감독들의 영화음악을 맡아온 임강 영화음악감독이 2019 제천아시아영화음악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임강 감독은 세계적으로 예술성을 인정받고 있는 중화권 감독들의 작품을 통해 감각적인 전자 음악에 민족적인 요소를 가미한 독창적인 음악을 선보여 온 대만의 음악가이다.

대만 출생 임강 감독은 영화음악뿐만 아니라 배우, DJ, 작곡·작사가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다.

영화 ‘희몽인생’(1993)에 출연하며 허우샤오시엔 감독과 인연을 맺은 임강은 ‘호남호녀’(1995), ‘남국재견’(1996)에 잇달아 캐스팅 됐고 ‘밀레니엄 맘보’, ‘자객 섭은낭’(2015) 등의 음악을 맡았다.

대만뿐 아니라 중국 본토에서 지아장커, 지에 리우 같은 감독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중화권에서 독보적인 영화음악 감독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임강은 중화민국 최대 영화제인 금마장 시상식에서 여섯 차례에 걸쳐 음악상을 수상했으며, 2015년 ‘자객 섭은낭’으로 칸영화제 사운드트랙 심사위원상을 받았다.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지난 2017년부터 ‘제천아시아영화음악상’으로 범위를 넓혀 아시아의 뛰어난 영화음악가를 선정, 시상하고 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