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폭언‧폭행 더 이상 안돼요"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증평군이 25일 군청 민원실에서 민원공무원 폭언‧폭행 민원을 가상한 비상상황 발생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민원공무원 흉기난동 사건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위험에 노출된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훈련은 악성민원인의 폭언에 대한 대응반의 중재 및 녹음 실시, 폭행 발생에 따른 제지 및 비상벨 호출, 피해공무원 보호 및 일반 민원인 대피, 악성 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됐다.

비상벨 호출과 함께 괴산경찰서 소속 경찰관이 신속히 출동해 악성민원인을 인계해 가는 등 실전과 같은 장면도 펼쳐졌다.

군은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훈련을 실시해 민원실 내 안전성 확보 및 건전한 민원 에티켓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훈련을 참관한 홍성열 증평군수는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민원인에 의한 폭언‧폭행사건으로 많은 민원담당공무원들이 고통과 두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훈련이 안전하고 쾌적한 민원실을 만들어 가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 5월 비상벨을 설치한데 이어 이달 중순 민원응대 매뉴얼을 제작‧배부하는 등 악성민원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내놓고 있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