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과 12계 실무형 지방청으로 초대 박희용 청장 취임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지방경찰청이 25일 개청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자치경찰제 시범실시를 위한 체계적인 준비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지방청으로서는 전국에서 18번째로 창설됐다.

초대 세종지방경찰청장으로는 박희용 경무관(60년생)이 취임했다.

박 청장은 취임식을 겸한 직원들과의 상견례 자리에서 “세종경찰청이 생김으로써 시민들이 무엇이 좋아지고 달라졌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며 “보여주기식 치안 활동보다 불필요한 일을 찾아 없애고 가장 기본이 되는 일부터 충실히 수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청장은 충남고와 충남대를 졸업하고 1987년 간부후보 35기로 경찰에 투신했다.

이후 충남청 경무과장, 정보과장, 대전청 제1부장, 충남청 제1부장, 세종청개청준비단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날 개청한 세종지방경찰청은 5과(112종합상황실, 경무과, 생활안전수사과, 정보과, 경비교통과) 12계 직제로 편성됐으며 산하에 정부세종청사경비대와 세종경찰서를 두고 있다.

개청과 동시에 제505의무경찰대를 대체할 경찰관기동대도 창설됐다.

이를 위해 지방청에 광역지능수사대와 교통기동순찰대를 두고, 경호·교통관리, 기획, 광역·지능범죄 인지사건 수사 등을 지방청에서 직접 담당한다.

광역지능수사대는 중요 광역·지능범죄와 인지사건을 전담하고, 경찰 오토바이로 구성된 교통기동순찰대는 경호업무와 집회시위 교통관리는 물론 시민들의 교통 불편에 신속히 대응한다.

또한, 급증하는 고소고발, 발생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세종경찰서 수사·형사 인력을 11명 보강했고, 여청청소년과를 생활안전과로 통폐합했다.

청사는 소담동에 있는 CJ소담프라자 5층 일부와 6, 7층을 임대해 임시청사로 사용한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