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숙 문화재청장 만나 보존·활용 대책 방안 논의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청주 흥덕) 의원이 25일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만나 도시공원 보존과 청주TP 발굴 문화재 보존·관리·활용을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청주 흥덕) 국회의원은 25일 문화재청에 도시공원 보존과 청주테크노폴리스 발굴 문화재 보존·활용을 위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 의원은 이날 정재숙 문화재청장과 만나 "청주 흥덕구 신봉동 백제고분군(사적 제319호) 문화재보호구역 안에 있는 명심·운천공원의 사유지 매입을 위한 국비를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화재보호법(51조)상 국가는 국가지정문화재의 관리·보호·수리·활용 경비의 전부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도 의원은 청주TP 발굴 유적의 보존 방안과 관련, "현 전시관은 발굴 유적의 전모를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은 물론 출토 유물을 전시하지 못해 시민들이 문화재를 향유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고 효율적 관리 운영도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화재 보존·활용이라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 문화재청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국가 차원의 보존·활용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청주TP는 1차와 2차에 걸쳐 대규모 취락, 매장 공간 및 고대 제철의 여러 공정을 보여주는 중요 유적과 유물들이 대량 발견됐으나 일부 유구만 전시관에 보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과 문화재·시민단체들은 유적의 보존을 위한 역사공원 조성 및 박물관 건립 등 제대로 된 보존·활용 방안 마련해 줄 것을 지속 요구해왔다.

정 청장은 "도시공원 보존과 관련해 청주시가 하반기에 문화재청에 (국비 지원을) 신청할 경우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TP 발굴 문화재 보존이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매장문화재 보존·활용에 관해 국가가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의원실과 공동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도 의원 측은 전했다.

도 의원은 노후한 백제유물전시관 리모델링에 필요한 국비 6억원 지원을 요청했고, 정 청장은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