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전경.  /자료사진
충북도교육청 전경. /자료사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최근 7월 1일자로 단행한 인사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음주 운전으로 징계성 인사 조치를 당한 A사무관을 채 1년도 되지 않아 자리를 이동시킨 것이다.

지난해 본청에서 근무하던 A사무관은 면허취소 수준의 음주운전이 적발돼 정직 1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받고 그 해 7월 1일 충북해양교육원 제주분원으로 인사 조치됐다.

그러나 A사무관은 이번 인사에서 영동교육지원청으로 자리를 옮겼다. 일부 직원들의 경우 과거 음주운전 전력 등의 이유로 인사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A사무관에 대한 전보인사는 공평치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 전문직 인사를 놓고도 불만이다.

도교육청은 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인 박을석 충북교육정책연구소장을 교육연구관(장학관)으로 승진 시켜 특혜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 소장은 전교조 활동가 출신으로 도교육청에 들어왔으며 장학사 된 지 3년 만에 장학관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보통의 경우 장학사에서 장학관으로 승진하려면 최소 6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월 도교육청은 김 교육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원익 정책보좌관을 장학사 승진 3년도 안돼 장학관으로 승진시켰다.

당시 이 보좌관의 승진은 역대 가장 짧은 기간에 이뤄진 것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도교육청은 박 소장의 인사에 대해 교육정책연구 기능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최측근들에 대한 특혜성 코드 인사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음주운전, 코드인사 논란과 함께 이번에도 인사 실수가 또 터졌다.

7급으로 승진한 B주무관은 다자녀 가족으로 원거리 인사 대상에서 제외돼야 했지만 인사담당자의 실수로 원거리인 음성교육지원청으로 발령을 받았다. B주무관은 이의를 제기해 다시 원근무지로 정정발령됐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인사팀 관계자는 “사무관 인사폭이 좁아 어쩔 수 없이 A사무관을 전보하게 됐다" 며 “인사위원회 의결을 거친 것인 만큼 문제는 없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