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물적 수요 연구용역 결과 바탕, 충북도와 국토부에 적극 검토 요청”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동충주역 유치추진위원회가 국토 불균형 해소와 낙후된 충주 북부지역의 발전을 위해 동충주역 신설을 촉구하는 성명을 빌표했다.

유치추진위은 이날 성명을 통해 “동충주역 신설은 충주시 백년대계를 결정할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업”이라며 예타 노선안 변경을 통한 역 신설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미래 충주역은 충북선고속화사업에 따라 충북선과 중부내륙선을 연결하는 환승역이자 화물 취급역으로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면서 “동충주 산단 개발이 완료되면 화물 물동량 집중될 것”이라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충주지역은 향후 수소관련 산업의 민·관 집중 투자가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며 “이로 인한 물동량의 폭발적 증가는 기정사실”이라고도 했다.

이와 함께 “이에 따른 CY시설(야적장) 용량 부족과 도심교통 혼잡이 발생할 수 있어 충주시는 물류 분산을 위한 동충주역 신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유치 추진위에 따르면 동충주역 신설 근거는 현대모비스 2공장 증설에 따른 수소연료전지 ‘스택’ 생산량 대폭 증가와 국가가 추진 중인 수소산업의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신산업 동력산업의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한 포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유치추진위은 또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면제의 주된 이유”라며 “신속한 사업 추진뿐만 아니라 고속화 사업이 충북도 전체에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는 역 신설 필요성과 가장 효율적 활용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사업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며 “단순히 사업지연을 이유로 동충주역 신설 필요성을 외면할 경우 백년대계를 이끌 철도사업을 졸속 진행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충주역을 신설할 경우 충주역을 포기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과 관련, 유치추진위는 “향후 충주역 물동량 증가와 철도이용 승객들의 수요를 고려하지 못한 생각”이라고 일축했다.

유치추진위은 “전국적인 교통여건 변화를 살펴보면 동충주역 신설은 현재가 적기”라며 “앞으로 역 신설이 국가 균형발전에 미칠 영향과 향후 인적·물적 수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충북도와 국토부가 적극 검토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