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대전시의회의장 시민 중심 의정활동 활발히 펼쳐

김종천 대전시의장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의회가 8대 의회 출범 이후 지난 1년간 조례 발의를 비롯한 지역 현안에 대한 특별위원회 구성 등 민심 대변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1년간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소통.화합의 의정’, ‘발로 뛰는 현장중심 생활의정’, ‘연구하고 공부하는 정책의회’ 실현 등을 통해 시민 실생활과 직결된 시정현안을 살피는 등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의장의 부정청탁 의혹과 일부 의원간 맞고소 사건으로 오점을 남긴데다 지방의회가 안고 있는 고질적인 병폐인 ‘거수기 의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1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8대 의회 개원 1년간 정례회와 임시회를 각각 3차례씩 열고 129일간의 회기를 운영하면서 39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주요 조례안은 시민들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조례 11건, 사회적 약자보호 및 관심 제고를 위한 조례 13건,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한 조례 12건 등 의원발의 조례안 중 31%가 시민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사회적 약자 등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된 조례들이다.

그 결과 시의회는 행정자치부가 공시한 지방의원조례 제.개정 건수에서 광역시 중 1위를 차지했다. 또 국회 입법조사처가 공개한 2007년부터 11년간의 의원 1인당 조례 제.개정 건수에서 평균 2.05건으로 전국 광역의회 중 두 번째로 높은 기록을 세우는 등 열심히 일하는 의회상을 정립했다.

하지만 대전시티즌 선수선발 개입 의혹으로 경찰에 입건된 김종천 의장과 의원간 명예훼손 맞고소 사건으로 ‘진흙탕 시의회’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허태정 대전시장의 대표 공약인 '둔산 센트럴파크 조성사업'을 한 차례 문제 제기 수준에 그친데다 논란이 된 조직개편안 등에 대해서도 결국은 원안가결로 마무리 짓는 등 행정부의 활동에 대부분 손을 들어주는 ‘거수기’ 역할에 그치기도 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김종천 의장은 “지난 1년 견제와 감시를 하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는 의회 본연의 책무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지만 부족한 점도 있었다”며 “앞으로 원칙과 기본을 바탕으로 시민의 뜻에 귀를 기울이는 생활 정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