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부모, 보육교직원에게 종합적 보육서비스 제공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걱정 없이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안심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2일 충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준공식을 갖고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 나섰다.

시는 총사업비 49억원을 들여 부지면적 4000㎡, 연면적 1624㎡ 3층 규모로 대강당과 장난감·그림책 도서관, 안전체험실, 보육실 등의 시설을 갖춘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신축했다

센터는 어린이들의 음악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음악체험 놀이터와 피아노 계단을 설치했다.

또한 교통·지진·화재 등 재난에 안전한 대처방법을 알려주는 안전체험실도 갖춰져 있다.

센터 내 모든 시설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 BF(Barrier Free) 인증을 받아 영유아들이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센터가 준공됨에 따라 지역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어린이집과 보육교사, 가정양육을 하는 부모에게도 상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수준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센터에서는 보육과 양육에 관한 정보 수집·제공과 보육교직원·부모상담 등 종합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지난달부터 운영되는 시간제 보육실은 보호자가 병원을 이용하거나 급한 볼일 등으로 잠깐 외출할 경우 단시간 아이를 맡기고 보육료를 지불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영유아 부모들의 육아부담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간제 보육은 보호자가 병원 이용과 외출 등 급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아이를 맡기고 시간에 따른 보육료를 지불하는 보육서비스다.

시간제 보육서비스는 가정 양육수당을 받는 생후 6∼35개월 영아들이 대상이며,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이며, 월 80시간 이내 시간당 1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할 경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 또는 콜센터(☏ 1661-9361)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센터 내 장난감도서관은 화~토요일 점심시간을 제외한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연회비 1만2000원에 한 달 6번 대여가 가능하다.

조길형 시장은 이날 “충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준공됨에 따라 지역 아이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어린이집과 보육교사, 가정양육을 하는 부모들에게도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수준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이용 문의는 충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845-7505)로 하면 된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