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충북도청서 ‘지역주도 자립성장·균형발전’ 주제 특강
"균형발전은 시대적 소명"…지역혁신협의회장단 회의도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2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주도 자립성장과 국가균형발전’을 주제로 특강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이 추진하는 강호축(강원~충청~호남) 개발은 지역이 주도하는 균형발전의 좋은 사례라는 주장이 나왔다.

송재호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2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20회 청풍아카데미 ‘지역주도 자립성장과 국가균형발전’ 주제 특강을 통해 이같이 평가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지역이 주도하는 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2014년 충북도가 처음 제안한 강호축 개발을 언급했다.

민선7기 충북의 최우선 도정 현안인 ‘강호축’은 경부축에 비해 낙후된 강원~충청~호남 개발로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자는 것이 주요 골자다.

강호축 개발의 최우선 과제로 강원~호남 교통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올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도는 이를 계기로 강원~충청~호남의 인적·물적 교류를 활성화하고 첨단산업 육성, 관광자원 개발 등에 나설 계획이다.

송 위원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격차, 지방소멸위기 등을 언급하면서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영역의 기회균등을 위해 균형발전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0년 이내에 226개 시·군·구 중 37%인 85곳이 소멸할 위기에 처했다”며 “마을 공동체 붕괴와 지방소멸은 국민·국토소멸과 국가붕괴, 문화·문명의 소멸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런 위기는 균형발전을 통해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송 위원장의 주장이다.

송 위원장 “지자체가 지역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정부와 협약체결 후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지방분권형 지역발전 사업의 대표적 모델”이라며 “지역이 주체가 되고 중앙이 지원하는 지역주도 자립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는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전국지역혁신협의회 회장단, 도 소속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도청 소회의실에서 송 위원장 주재로 2회 전국지역혁신협의회 회장단 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과제 공모사업과 그 동안의 운영성과 발표, 앞으로의 발전방향 토의 등이 이뤄졌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근거를 두고 지난해 9월 출범한 지역혁신협의회는 17개 시·도에서 2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지역발전 투자협약, 규제자유구역특구, 국가혁신클러스터사업 등 심의를 해왔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