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성현 한국링컨협회 이사장·김철호 아이팩 회장 부부 약정식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곽성현(74) 한국링컨협회 이사장과 김철호(69) 아이팩 회장 부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100억원대의 부동산을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KAIST는 3일 대전 유성구 행정본관 제1회의실에서 학교 발전기금 기부 약정식을 했다.

곽성현 이사장과 김철호 회장은 이 자리에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일대 33만㎡ 규모 토지를 잘 활용해 달라는 뜻을 학교 측에 전달했다.

이 부지는 현재 보전녹지지역이어서 당장 개발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최소 100억원 넘는 가치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곽 이사장이 아버지 곽명덕 전 대한변호사협회장과 어머니 한자영 전 대양산업개발 대표로부터 물려받은 땅이라고 KAIST 측은 설명했다.

곽 전 변협 회장이 수십년 전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곽 전 회장은 '자식 교육을 위해 땅을 팔아야 한다'는 원주인의 말에 당시엔 큰 쓸모가 없던 부지를 비교적 비싼 값에 사줬다고 한다.

지금은 서울대병원 인근 금싸라기 땅으로 변했다.'

곽 이사장은 "(기부가) 교육 발전에 임팩트 있게 쓰일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신학교가 아닌 KAIST에 기부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KAIST가 다른 대학과 달리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노력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화여대 음대를 졸업한 곽 이사장은 미국 노스웨스턴대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우등졸업생이다.

'누구에게나 악의 없이 대하고, 모두에게 베풀며, 옮음에 대해 확고하라'는 미국 링컨 대통령 정신을 기반으로 2017년 4월 한국링컨협회를 설립했다.

링컨협회는 갈등과 분쟁을 조정하고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협상 조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부군인 김철호 아이팩 회장은 서울대 외교학과와 미국 컬럼비아대 로스쿨을 나왔다.

변호사로 활동한 그는 KAIST 지식대학원 책임교수와 법률자문역을 지내기도 했다.

아이팩은 대한상사중재원에 이은 국내 두 번째 국제 조정·중재 기관이다.

김 회장은 "저희에겐 이것이 축복"이라며 "KAIST가 국가사회 위기를 극복하고 풍성하게 수확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KAIST는 아직 액수로 정확히 환산할 수는 없으나, 시세를 고려할 때 학교 역사상 열 손가락 안에 드는 고액 기부 사례라고 전했다.'

신성철 총장은 "기부자의 뜻을 존중해 가치 있게 활용할 것"이라며 "교육·연구·기술사업화가 융합된 3중 나선형 기업가 정신 대학 캠퍼스를 조성해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희망의 전진기지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