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퀴즈 통해 흥미 이끌어"

 
청주 개신초 이서윤 교사
청주 개신초 이서윤 교사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미래 주역들의 건강한 지식을 겨루는 한마당인 27회 동양일보 만물박사 대회가 지난 5월 24일 청주와 충주, 제천, 옥천 등 충북 도내 4개 지역에서 동시에 치러졌다. 시대를 이끌어갈 꿈나무들에게 지식의 폭을 넓혀주는 이 대회가 27년째 이어지고 있는 까닭에는 참여 학교 교장을 비롯한 지도교사들의 열정이 큰 힘이 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청주 개신초가 최우수교에 이름을 올렸고 청주 솔밭초·충주 국원초·제천 장락초·옥천 죽향초가 각 지역별 우수교에 선정됐다. 우수 학교들의 교장과 지도교사들은 모두들 꾸준한 독서와 신문을 읽으며 지식을 쌓아 온 것을 우수 성적의 비결로 꼽았다. 편집자 주

 “3년간 이어오던 전통을 올해 최우수교로 이을 수 있어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평소 시사나 상식의 중요성을 늘 말씀해주신 교장선생님과 여러 선생님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주 개신초 이서윤(38·사진) 교사가 만물박사 최우수 지도교사로 선정됐다.

이 교사는 이번 대회를 위해 4월부터 희망자를 뽑아 학년별로 일주일에 한 번씩 방과 후에 모여 기출문제 풀기, 신문 읽기, 시사 정보 말해보기 등을 실시했다.

또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도전 골든벨, 스피트 퀴즈 등 다양한 방법을 도입해 흥미를 이끌었다.

이 교사는 “이제는 학교에서 따로 안내하지 않아도 아이들 스스로 신문을 가까이하고 정치, 경제, 역사 등 여러 분야의 독서를 생활화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상식의 저변을 키우고 있다” 고 말했다.

또 “매체에서 흘러넘치기만 하던 정보들은 아이들 스스로 주워 자신의 생각 주머니에 담고 저장하며 필요에 따라 다시 꺼내보는 모습을 보은 것은 참 즐거운 일이다” 며 “즐거운 일 끝에 이런 좋은 결과가 함께해 아이들도 저도 참으로 뿌듯하다”고 강조했다.

대회 입상도 중요하지만 시험 준비를 통해 아이들이 생각과 상식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생각에 기쁜 마음으로 학생들과 함께한 것이다.

이 교사는 “만물박사를 준비하며 아이들이 배우고 익힌 다양한 지식과 상식들이 큰튼한 그물이 돼 미래 아이들의 창의력과 융합적 사고로 발현되기를 바란다” 며 “창의력이란 것은 섬광처럼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라 네 안의 다양한 지식들이 연결돼 그물을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