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에게 스스로 개발할 기회 줘"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주 국원초가 올해 동양일보 만물박사 선발대회에서 지역 우수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안병호(60·사진) 국원초 교장은 “해마다 열리는 만물박사 대회에 참가해 지역 우수교로 선정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안 교장은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지식과 함께 독서와 직·간접 체험교육을 통해 얻는 다양한 지식과 시사, 상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르는 것이 없는 박식한 어린이로써 소양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며 “한 가지만 잘하면 된다는 우리의 현실에 주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고 강조했다.

그 만큼 만물박사를 통해 틀에 박힌 지식을 강조하기보다는 다양한 것들을 알게 해준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는 것이다.

이런 안 교장의 생각에 죽향초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책을 찾아 읽고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등 독서교육이 생활화되고 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주는 동시에 훌륭한 인품을 갖출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안 교장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하는 일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고 여유롭고 풍성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며 “스스로의 배움과 자기 연마를 통해 타인과 삶을 공유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삶이 함께하는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박식한 사람은 타인을 즐겁게 해주며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며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자신만이 추구하는 도전정신을 통해 폭넓은 교양을 풍성하게 쌓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태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안 교장은 “동양일보 만물박사 대회가 해마다 개최돼 학생들에게 풍성한 교양을 쌓게해주는 자극제가 되고 한 개인의 인간적 성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