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 유치제안서 전달…유치전 본격 돌입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네이버(주)의 제2데이터 센터 유치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네이버(주)는 최근 사업비 5400억원을 투입해 13만2230㎡ 규모로 제2데이터 센터 설립을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춘천시에 데이터 센터를 조성한 네이버는 AI(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등 기술 고도화와 영상 콘텐츠 활성화에 따라 급증하는 데이터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2데이터 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데이터 센터는 서버와 데이터 저장장치 등 전산장비가 운영되는 공간으로, 인터넷 서비스 제공기업의 핵심적인 시설이다.

이에 따라 다수 지자체들이 제2데이터 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며, 충주시도 센터 건립 최적지임을 내세우며 유치전에 돌입했다.

시는 네이버에 유치제안서를 전달했으며, 향후 구체적인 건립계획에 따라 조성 중인 산업단지 또는 네이버(주)의 유치조건에 맞는 맞춤형 부지를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네이버(주) 제2데이터 센터는 최신 기술의집약체로 향후 충주시에 유치할 경우 그 상징성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7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고 최근 현대엘리베이터 유치 등 잇따른 우량기업 유치 성공으로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