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운항증명 신청…내년 2월 항공기 도입
충북도항공·관광산업육성범도민추진위 간담회

충북도항공·관광산업육성범도민추진위원회는 4일 도청에서 에어로케이항공과 간담회를 갖고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면허 발급에 따른 향후 사업 추진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인 ‘에어로케이’가 오는 8월 국토교통부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하는 등 본격 이륙 준비에 들어간다.

충북도항공·관광산업육성범도민추진위원회는 4일 도청에서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에어로케이항공과 간담회를 갖고 운항증편 준비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추진위 유철웅 위원장과 이두영 운영위원장, 강병호 에어로케이 대표, 이준경 도 관광항공과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청주공항 거점항공사 면허 발급에 따른 향후 사업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8월 운항증명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어려움을 겪던 항공기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이다.

운항증명은 항공사가 안전운항을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췄는지 항공당국이 확인한 후 부여하는 공식 증명서다.

강 대표에 따르면 2020년 2월 1일 에어버스사의 A320(180석) 1대를 우선 확보해 3월 14일 청주~제주 노선에 투입하고 7월과 8월 각각 1대를 들여올 계획이다.

이어 2021년에 2대, 2022년 1대 등을 추가 확보해 모두 6~10대까지 항공기를 추가 도입, 운항할 방침이다.

노선의 경우 국내선은 2020년 청주-제주만 운항하고, 국제선은 청주-나리타·나고야·기타큐슈(일본), 청주-칭다오(중국), 청주 타이베이(대만), 청주-하이풍(베트남) 노선에 취항할 예정이다. 이후 2021년 청주-하코다테(일본), 청주-마카오, 청주-하노이(베트남), 2022년 청주-하이커우(중국), 청주-가오슝(대만) 노선에 항공기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운영할 인력은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할 방침이다. 2020년(3대) 운항승무원 36명, 객실승무원 66명, 정비사 55명, 운항관리사 7명, 기타부서 111명 등 총 인원 275명으로 시작해 2022년까지 총 인원 455명으로 확대하는 등 사세를 확장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입주 희망을 밝힌 청주 에어로폴리스 1지구에 대한 사업계획서는 이달 말까지 충북도에 제출하기로 했다.

에어로케이는 이곳에 교육·정비시설을 비롯해 중장기적으로 저비용항공사(LCC) 전용 터미널을 지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로케이는 △주기장·터미널 용량 확충 △접근성 개선 △활주로 운영등급 상향을 위한 시설 확충 △공항 주변 관광·면세품 쇼핑 인프라 구축 △급유시설 용량 확충 △국제선 수하물 처리시설 확충 등의 협조를 요청했다.

강 대표는 "에어로케이는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며 "청주공항이 비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추진위는 에어로케이가 거점항공사로 태어난 만큼 지역청년일자리 창출과 함께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했다.

에어로케이는 지난 3월 초 국토교통부로부터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