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국지역난방공사 청주지사가 사용하고 있는 벙커C유가 미세먼지 주범으로 떠올랐다.

현재 전국 17개 난방공사 가운데 그나마 청정연료로 알려진 LNG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곳은 청주와 대구뿐이다.

청주지사가 사용해온 벙커C유는 청정연료보다 먼지 54배, 황산화물 1565배, 질소산화물은 1.2배나 더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2025년까지로 연기된 LNG 교체시기를 앞당기는 것 이외에는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지금이라도 지역난방공사가 사용하는 연료를 벙커C유 등에서 LNG로 바꾸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연간 335t에서 100t으로 70%(235t) 가량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완전 교체까지 배출된 추가 대기오염물질은 청주시민의 몫으로 고스란히 남는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 경기도 고양시 백석역에서 발생한 온수관 파열사고는 관리부실이 부른 인재로 확인됐다.

당시 노후 온수관이 터져 도심 한복판을 물바다로 만든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쳤다.

감사원은 이를 계기로 국내에 설치·운영 중인 지역난방 열수송관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를 감사를 벌여 그 결과를 지난 2일 공개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열수송관 누설 등에 관한 특정 감시구간에서 이상신호 발생지점을 확인하고도 방치해 제때 보수할 기회를 날려버렸다.

또 열수송관 잔여 수명 평가를 의뢰하고는 시험기관에서 제출받은 결과를 인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재산정했다.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도 열수송관 누설 검사를 난방공사의 자체점검으로 갈음토록 하는 특례를 만들어 부실한 결과를 자초했다.

지역난방은 열병합발전소 등이 생산하는 에너지(열 또는 열과 전기)를 주거지역 등에 일괄 공급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국내 총 주택 수 약 1712만 세대 가운데 16.4%가 지역난방을 이용하고 있고 그중 난방공사가 52.6%를 담당하고 있다.

청주시 관내 지역난방공사의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은 분평·용암·복대·개신·강서·성화·동남지구와 가경홍골지구 A1·A2블록 등이다.

아파트, 업무·상업용 건물, 공공기관 등 다양한 수용자들의 일상에 밀착된 필수불가결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열수송관 항시 관리 및 청청연료 사용 등 기본을 지키는 공기업으로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