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신청시 관련 서비스 제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이 군민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정보서비스제공을 전 읍·면사무소에서 실시한다.

군에 따르면 주민들의 생활 속 민원처리 불편을 덜기 위해 47종의 나의 생활정보서비스를 홍보중이다.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는 가족·건강(5종), 세금·미환급금(9종), 병역(4종), 연금(5종), 법칙금·과태료(3종), 자동차(5종), 주택·복지(6종), 생활금융(10종) 등 일상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정보를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개인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별도의 방문 없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로 정부24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농촌지역의 특성상 인터넷 기반은 열악해 군은 산간벽지 주민이나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노인 등 정보취약계층을 위해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읍·면사무소에서도 신청하면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가까운 읍면사무소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인의 동의를 받아 담당 공무원이 직접 정부24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정보를 조회, 열람 또는 발급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개편된 정부24 서비스 콘텐츠를 쉽게 접근해 이용하도록 민원인 편의를 높여나갈 예정”이며 “군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속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