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5일 충북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 차별해소 및 처우개선 등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연대회의)는 사흘간 총파업을 끝내고 8일부터 학교로 복귀한다.

연대회의는 5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실한 교섭으로 처우와 임금체계 개선에 노력하겠다는 교육당국의 약속을 믿어보려 한다"면서 "오늘 이후 파업을 중단하고 다음 주 월요일부터 학교현장으로 돌아간다"고 파업종료를 알렸다.

이들은 교육당국에 9∼10일 진행될 교섭에 공정임금제 실시 대책을 마련해 올 것을 촉구하면서 "교육감들도 11일 전국시도교육감총회에서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대책을 논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번 파업 때 문재인 정부 임기 내 공정임금(9급 공무원 80% 수준) 달성과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교육공무직을 포함할 것 등을 요구했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도 5일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1000여명의 비정규 조합원이 참가한 가운데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정부와 교육감은 정규직화와 공정임금제, 처우개선 약속을 지켜라"라며 "교육구성원들은 손편지와 대자보, 각종 메신저, SNS, 성명서, 인증촬영, 현수막 등 다양한 방법으로 총파업을 지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총파업은 학교공동체를 함께 구성하는 학생, 교사, 공무원, 학부모들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부재(파업)로 인한 불편함에 노동의 의미를 돌아보는 생생한 노동인권 교육의 계기가 되었다"라며 "'급식 대란', '돌봄 대란' 등 파업 자체를 부정적인 보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있지만, '비정규직 종합백화점'이 된 학교의 현실이 진짜 대란 중의 대란"이라고 주장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