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본격화되면서 우리 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 기업인들이 대응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0일 30대 그룹 총수들과의 간담회를 확정한 상태다.

여·야는 8일 해법 마련을 위해 초당적인 여·야 방일단을 파견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각 당 결의안을 준비하고 종합해 임시국회 회기 중 국회 차원의 결의문을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18일 또는 19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앞서 지난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대기업 총수와 만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7일 일본에 직접 가서 현지 경제인들과 만남을 가졌다. 사안이 시급한 만큼 직접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

일본이 반도체 핵심 소재 등에 대한 수출규제를 단행한지 나흘 만에, 그것도 휴일에 삼성전자의 수장이 일본으로 건너간 만큼 시급한 상황이라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삼성전자는 특히 일본이 규제하겠다는 3가지 소재 중 ‘포토레지스트’의 수입규제에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주요 공정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소재로 삼성전자는 사실상 전량을 일본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품목 확대 움직임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다.

일본 정부가 반도체 3개 품목품만 아니라 한국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8일 열리는 수출규제 대응 기업인 간담회를 통해 관련 기업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도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도내 반도체 관련 기업 270곳 중 일본의 수출규제에 영향을 받는 기업은 SK하이닉스 등 5곳이다.

현재 비축물량이 있어 당장 제품생산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출규제가 장기화되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는 장기화할 경우 우리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정부와 기업인들의 지혜로운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다.

위기탈출의 과제를 안은 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는 이번 사태를 맞아 오직 국익만을 생각하고 총력대응을 하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