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업·유관기관 대책회의…반도체 위기 극복 방안 논의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반도체 관련 기업인·유관기관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의 효자 수출품목인 반도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피해 신고센터 설치와 TF 구성 등이 추진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8일 "도 경제통상국 산하에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로 인한 도내 기업의 피해·애로사항을 접수할 기구를 설치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도청 소회의실에서 기업인·유관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규제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이어 "수출규제로 인한 파장을 최소화하려면 단기뿐만 아니라 중·장기 대책도 검토해야 한다"며 "한국무역협회(충북지역본부)를 중심으로 태스크포스도 구성, 정례회의를 통해 기업 의견을 지속해 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SK하이닉스 등 20개 기업 관계자들은 지금까지 큰 문제가 생기지 않았지만,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화한다면 어려움이 초래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기업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자금 대책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출규제 소재인 포트리지스트나 에칭가스 등을 국산화하는 방안이나 수입 다변화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회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도정에 반영하고 중앙정부에도 제도 개선이나 예산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