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혁신도시 지정 관련 정책 토론회’ 참가자들이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대전시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시와 충남도가 민선 7기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민단체들은 10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국회 정책토론회’에 참석, 혁신도시 추가지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출했다.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가 건설되고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정부대전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돼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인구 감소와 원도심 쇠퇴 등 경제적·사회적 위기감이 높은 상황이다.

때문에 대전시는 원도심을, 충남도는 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 대상지로 내세우고 있다. 대전시는 대덕특구와 코레일 본사 등과 연계한 과학기술, 철도 관련 공공기관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충남도는 내포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경부축 중심의 국토발전을 동서축으로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강영주 대전세종연구원 박사는 '혁신도시 시즌2와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조성'을 주제로 발표했다.

강 박사는 "대전은 대덕특구와 국제과학벨트 거점지구를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도시로 조성돼야 하며, 충남은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혁신도시로 육성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는 "세종시 건설 당시 대전충남은 적극적으로 환영하며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가 완성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15년여가 흐른 뒤 인구감소와 경제적, 재정적 손실을 겪고 있다"며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는 지역 역차별 문제를 해소하고, 혁신도시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신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시즌2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전.충남에 대한 추가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오는 8월 혁신도시 지정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00만 서명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