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근만/ 취재부 차장

곽근만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경북교육청은 최근 학교 업무 정상화 조기 정착을 위해 지난 5월부터 학교로 발송한 각종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해 개선키로 했다.

그 동안 학교 현장에서 공문서 감축과 공문서의 질적 개선에 대한 요구가 많아 현장 모니터단을 발족해 운영한 것이다.

실제 모니터링 결과 △ 공문서 제목에 공문 성격을 명시하지 않는 경우 △ 10쪽 이상인 붙임 물에 대한 요약본이 없는 경우 △ 공문 게시로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내용을 공문으로 발송한 경우 △ 신청 및 제출일을 5일 이상 확보하지 않는 경우 등 다양한 내용이 모니터링 됐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본청 및 교육지원청의 부서별 업무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교업무정상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반면 우리 충북교육청은 과연 어떠한가?

공문서의 잘못된 표기와 내용 중복 등을 언론에서 수차례 지적했지만 개선책을 만들기는커녕 이를 언론에 제보한 제보자를 색출하겠다고 경찰에 수사까지 의뢰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공문서의 잘못된 점을 고치고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히지는 않은 채 그저 내부자 색출(?)에만 혈안된 것이다.

경찰에서도 “공공의 이익을 따져볼 때 수사의 필요성이 없다”는 판단으로 각하 의견이라는 결과만을 받았다.

잘못을 지적한 언론에 대해 귀를 닫고 입을 막은 채 공문서 개선의 의지는 전혀 나타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매우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에 경찰에 수사까지 의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 가지 반문하고 싶다.

애초 그렇게 중요한 공문서라면 왜 문법과 오타 등 내용이 그리 허술했는지를...

지금이라도 충북도교육청 관계자들에게 말을 하고 싶다.

잘못에 대해 빠르게 인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 당국의 모습이라는 것을....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