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단양군청 앞 집회 열고 충북도 농업정책 비난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16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농민수당 실현과 충북도의 1인당 농업예산 확충 및 농정위원회 설치 등 충북도 농정개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16일 단양군청 정문 앞에서 농민수당 실현과 충북도의 1인당 농업예산 확충 및 농정위원회 설치 등 충북도 농정개혁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전농 충북도연맹, 충북농업인단체협의회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결의문 낭독, 박 터트리기 퍼포먼스 등을 진행했다.

이들은 “전남·북도는 2020년부터 농민수당을 도입하겠다고 하는데,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핵심공약이었던 농업인기본소득 보장제는 한 발짝도 나가지도 못한고 있는 실정”이라며 “1인당 농업예산은 전국 광역도시에서 꼴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국적으로 5개 광역자치단체와 30여개 기초자치단체가 농식품부의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먹거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거나 추진중에 있으나 충북지역에는 괴산군만이 유일하다”며 “이런 실정에도 충북도는 뜬금없이 농업정책과의 핵심사업으로 ‘해양과학관’을 유치하겠다고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충북도와 각 시군은 농민들과 농업문제를 상시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농정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며 “충북도와 각 시군은 2020년 농민수당 도입을 목표로 농민단체와 구체적인 계획수립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