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25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취임하는 가운데 정부가 검사장급 인사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전국 최대 검찰청으로 차기 검찰총장 유력 후보군에 꼽히는 서울중앙지검장 인선이 최대 관심사다. 당초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인사청문회 논란으로 후보군이 폭넓게 거론되는 분위기다. 윤 국장이 여전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이성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조남관 대검 과학수사부장과 함께 김학의 사건 수사단장을 맡았던 여환섭 청주지검장의 발탁설도 나오고 있어 지역사회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검사장급 인사에 이어 부장검사급 등 검찰인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청주지검이 수사 중인 주요 사건의 처리결과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청주지역구 모 국회의원 친동생 금품수수 의혹의 경우 올해 초 수사가 시작된 이후 지난달 대기업 계열사 2곳의 압수수색 등으로 수사가 속도를 내는 듯 했으나 검찰인사의 영향으로 수사가 지지부진,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공소시효 만료를 두달 남짓 남긴 조합장 선거사범 기소여부도 관심이다. 충북에서만 현직 조합장 14명이 수사선상에 올랐고, 2명을 제외한 4명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된 상황. 충북 전체 조합장 당선인 73명 중 20%가량이 불법선거운동으로 수사를 받고 있어 상황에 따라 재선거 등 후폭풍도 불가피해 보인다.

주요 사건을 직접 지휘하는 부장검사 등의 인사는 주요 사건의 기소여부나 재판 일정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지역의 파장이 큰 굵직한 사건들이 용두사미 수사로 끝나지 않도록 사전에 소홀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챙겨주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