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국회의원 친동생 금품수수 의혹·조합장 선거사범 수사 등
인사 전 마무리 못하면 장기화 우려…“최대한 마무리” 수사속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신임 검찰총장의 임명이 확정되면서 검찰의 정기 인사가 조만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청주지검과 관할 지청에서 수사 중인 주요 사건이 인사 전 처리될지 여부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소시효가 2달 앞으로 다가온 조합장 선거사범 건이나 친동생 금전거래 의혹이 불거진 국회의원 관련 수사의 경우 인사 전에 마무리되지 않으면 수사가 장기화될 수 있다.

청주지역 한 국회의원 친동생의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한 수사는 지난달 청주산업단지 내 대기업계열사 2곳에 대한 압수수색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압수 물품의 조사에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해당 국회의원의 연관성 등 민감한 사안을 조사하다보니 수사 마무리 시기는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 사건은 현재 구속기소 돼 재판이 진행 중인 기업인 A(57)씨가 청주 모 지역구 국회의원 B씨의 친동생 C씨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수사로 이어졌다. 검찰은 A씨와 C씨 사이의 수상한 금전거래 정황을 포착해 지난 4월 초 개인사무실과 C씨의 업체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지난달 13일에는 청주에 있는 LG화학 오창공장과 LG생활건강 청주공장 등 대기업 계열사에 대한 전격 압수수색을 벌여 관련 자료를 조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P2P(개인간) 대출업체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5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사기 등)로 구속기소 된 A씨의 재판에서도 투자된 돈의 성격이 쟁점으로 다뤄지기도 했다. A씨는 B의원 등 유력인사와의 친분을 내세워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소시효 만료를 2달 앞둔 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불법선거운동 수사도 관심이다.

충북에서만 14명의 현직 조합장이 수사선상에 올라 이들의 기소 여부 등에 따라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조합장 선거사범 수사는 현재 검찰과 경찰에서 각각 진행 중인데 이미 4명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겨졌다.

2017년 6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조합원들에게 5차례에 걸쳐 50만원의 경조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청주의 한 조합원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고, 음성에서도 지난해 설과 추석 무렵 조합원 2명에게 3만원 어치의 선물세트를 전달한 음성의 한 조합장 사건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관급공사 계약 대가로 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괴산군청 공무원 사건도 검찰로 넘겨진 상태다. 경찰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된 괴산군청 5급 공무원 D(58)씨와 뇌물공여와 공갈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E(54)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또 공사입찰 정보를 업체에 제공한 혐의(공무상 기밀누설)를 받는 7급 공무원도 기소의견 송치됐다. 검찰수사에 따라 공공 입찰비리 수사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수사가 조만간 마무리되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인사 이전에 굵직한 사건들을 마무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사건이 인사 전에 마무리되지 않더라도 인사가 수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