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가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도는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이번 사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상반기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도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분야 영향을 점검했으며, 현재까지는 관련 업체의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수출 규제가 장기화할 경우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의 생산 감소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도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양승조 지사는 "세계 경제 질서에 역행하는 일본의 불공정한 무역 규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갈등 장기화로 피해가 확산할 경우 중소기업 경영안전자금 지원 등 도 차원의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충남지역 인구 고령화와 지역 성장'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충남은 생산가능 인구가 68.9%로 전국 평균보다 3.7% 낮은 수준"이라며 "노동인구 감소로 고용 증가세가 위축되면서 지역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저하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방만기 충남연구원 동향분석센터장도 충남경제 상황 진단 분석 결과 2분기 둔화세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방 센터장은 "일부 산업을 중심으로 회복 움직임을 보이나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기 전반의 견인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세먼지로 인한 실외활동 제약으로 소비패턴이 변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관련 수요가 증가한 방오가공 산업 등 육성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