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역사 건설과 역세권개발 다각적 노력” 대안 제시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가 시청 브리핑룸에서 동충주역 신설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동충주역 유치 문제를 놓고 충주지역 여야 정치권 대립 양상이 고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충주시의원과 같은 당 조길형 시장은 동충주역 유치에 적극적인 반면 민주당 충주지역위와 소속 시의원들은 충주역세권 개발을 주장하고 나서 향후 이 문제를 들러싼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 철도대책위원회는 18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는 충주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을 추진해 역 기능과 위상에 대한 정체성을 찾고 전략을 수립할 시기”라고 밝혔다.

철도대책위은 이어 “중부내륙선철도 공사가 한창이며 충북선 고속화사업은 시민들이 많은 관심과 기대를 걸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중요한 시점에 동충주역 신설로 인한 많은 일들이 생겨나고 시민에게 질타 받는 일이 벌어져 매우 안타깝다”고도 했다.

특히 철도대책위은 “동충주역 신설은 민주적이고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국토교통부는 이미 동충주역 신설이 어려운 사업이라고 밝혔다”며 사실상 동충주역 유치 동참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들은 “21만 시민들이 어떻게 똑같은 생각을 가질 수 있느냐”며 “이견을 가진 시민을 마치 적으로 돌리려는 행위는 있을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시장의 최근 발언을 문제 삼기도 했다.

아울러 “(동중주역 신설이)정말 필요한 사안이라면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논리를 제시하고 관련 자료를 통한 설득이 필요한 것”이라며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민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동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철도대책위은 “민주당 충주지역위는 철도고속화 시대에 맞춰 충주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충주역사 건설과 역세권개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동충주역 신설 문제로 충북선 고속화사업 자체가 지연될 우려가 있다”며 “이 문제는 국토부와 철조시설공단과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시민과 함께 정책을 논의하겠다”고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가 철도대책위를 꾸려 동충주역 신설 보다는 충주역사 건설과 역세권개발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여야 정치권이 이 문제를 놓고 첨예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