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알박기(엣지브로킹)와 의정부시의 민간공원 개발 추진상황 비교 견학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 푸른도시사업본부 공원조성과가 공원일몰제 대응 전략 수립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공원조성과 직원 7명은 시 여건에 맞는 도시공원 보존방안 모색을 위해 지난 11일과 19일 서울시와 의정부시를 각각 방문해 공원일몰제 대응 상황을 비교.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는 우선 내년 7월까지 공원 진입로 등 개발압력이 높은 사유지 2.33㎢를 우선보상대상지로 선정해 보상(공공알박기 또는 엣지브로킹)한 후 실시계획인가를 통한 시설 공원과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전환해 공원 내 사유지 전체를 매입해 보전한다는 방침으로 공원일몰제에 대응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2조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원 내 사유지 5.1㎢를 매입했지만 아직도 40.5㎢에 달하는 공원 내 사유지가 남은 상태로 앞으로 16조 원 이상의 보상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우선보상대상지 매입을 위해 추경과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9600억 원의 예산을 편성, 보상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치구가 예산이 부족해 50% 달하는 매칭사업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관계자는 "약 3만㎡ 규모의 한남근린공원 사유지 매입에만 3000억 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면서 용산구가 난색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의정부시는 전국 최초로 도시공원 민간개발을 적극 도입해 공원일몰제를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직동공원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추동공원을 민간개발로 추진했고 현재 발곡공원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원시설이 완공된 직동공원과 추동공원은 과거 불법건축물과 각종 쓰레기 등으로 몸살을 앓았지만 민간개발을 통해 어린이 놀이시설, 인공폭포, 운동시설, 휴게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설치되면서 의정부 시민의 여가생활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그 동안 낡은 가옥과 상가가 밀집해 있던 공원 인근지역도 도시경관과 상권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원조성과 관계자는 "공원일몰제라는 거대 압력에서 최대한 공원을 지키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 지에 대해 많은 시민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