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축제·우륵문화제 등 대형축제 감사…행정 신뢰도 제고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민간 보조사업인 대형축제와 관련해 선정·집행·정산 등 축제보조금 운영실태 전반에 대해 자체 감사를 실시한다.

시에 따르면 이번 특정감사는 최근 민간보조사업 증가와 더불어 보조금 집행 관리에 대한 위법 부당 행위와 지적 사례가 지속 증가해 감사반원을 투입, 종합적인 감사를 진행하게 된다.

특정감사는 취약요인을 집중 점검해 올바른 보조금 사용 풍토를 정착시키겠다는 취지다.

시는 감사담당관실과 기획예산과 보조금 관련 주무관으로 특별감사반을 편성해 2017~2018년 집행된 축제성 보조금 집행에 대한 점검과 부정수급, 부정 집행을 살펴본 뒤 위법 부당 행위가 발견될 경우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특별감사에 앞서 지난 15일부터 10일간 사전감사를 통해 보조금 실태를 파악한 후 다음 달 15일까지 세부감사를 이어 나가게 된다.

축제성 관련 부정수급 유형은 허위·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 신청과 사업 실적을 부풀려 보조금을 횡령·편취하는 행위, 보조금 교부 목적과 다른 용도로 집행하는 경우 등이다.

또한 보조금으로 취득한 재산에 대해 지자체장 승인 없이 임의 처분 등도 감사 대상이다.

시는 불법보조금 근절과 효율적 점검 등을 위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신고센터(☏850-5031)를 운영하고 있다.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신고 시 직접 방문과 국민신문고(www.epeople.or.kr), 시청 홈페이지(www.chungju.or.kr)를 통해 접수하면 되지만, 익명 신고는 접수하지 않는다.

신고는 취지와 이유를 기재하고 부정행위와 관련한 증거자료를 제시하면 된다.

강희구 감사팀장은 “이번 감사를 통해 축제보조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확인하고 보조금 집행 투명성과 행정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또 감사·예산부서 합동으로 컨설팅 위주로 지난 1월 상반기 보조금 특정감사를 벌여 주의 11건과 시정 6건, 권고 1건을 자체 적발하고 조치하기도 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