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공용수도 설치 등 대책 마련 발표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에서도 지하수를 끌어 쓰는 마을 상수도 일부에서 기준치를 최대 135배나 웃도는 우라늄이 검출됐다.

20일 천안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수질검사 대상지 173곳 중 12곳의 우라늄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이 가운데 입장면 호당1리는 물 1ℓ에서 우라늄 4.0636㎎이 검출됏다. 이는 기준치(0.03㎎/ℓ)의 135배를 웃도는 수치다.

우라늄이 검출된 곳은 지하수를 수돗물로 사용하는 목천읍과 입장·풍세·병천·성남면 마을들이다.

현재 천안시 상수도 보급률은 95.5%로 대부분 시민이 대청호를 상수원으로 이용하고 있으나, 읍·면 지역의 경우 173곳이 아직 광역상수도와 소규모 수도시설을 병행 사용하고 있다.

천안시는 21일 입장문을 통해 기준치를 초과한 우라늄이 검출된 지역 가운데 광역상수도가 보급된 곳에 주민 대상 급수신청 독려와 함께 공용수도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또 미보급 지역에는 마을회관과 같은 공공장소에 임시물탱크를 설치하고, 정수시설과 설치와 함께 내년까지 광역상수도를 보급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역별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광역상수도·마을상수도를 병행 운영하는 곳은 마을상수도 운영조례를 개정해 점진적으로 폐쇄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시 관계자는 “마을 상수도의 우라늄 검출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면서 “우라늄의 근본적인 해결은 광역상수도를 통한 급수 외에는 방법이 없다. 환경부에 모든 소규모 급수시설은 정부 주도하에 폐쇄 및 광역상수도 보급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