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교육 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정보접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2019학년도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은 컴퓨터 및 인터넷통신비 지원, 정보화 역기능 예방을 위한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 제공 등을 포함한다.

컴퓨터 지원은 국민기초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며, 지난 5월 심사를 거쳐 선정된 선정자 중 신청자 131명 모두에게 지원한다.

6월 수요조사를 거쳐 교육수혜자의 요구에 따라 데스크톱컴퓨터 뿐만 아니라 노트북컴퓨터도 지원하며 7월 말부터 각 가정에 설치할 예정이다.

지원되는 컴퓨터에는 학생들의 학습에 필요한 △한글 △MS 오피스 △마인크래프트 등 소프트웨어도 설치하여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통신비는 △국민기초수급자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법정차상위대상자를 대상으로, 지난 6월 사용분부터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전출, 유예, 자퇴(퇴학) 등의 경우를 제외하고 내년 5월 사용분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통신사와의 협약을 통해 협약상품(100M) 이용 시 통신비를 면제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7월 현재 총 532명에게 인터넷통신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므로 추가 지원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신청월부터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청소년이 이용하기에 부적합한 사이트를 제한하는 유해정보차단 소프트웨어도 제공하여 유해사이트 및 유해정보 차단, 게임시간 제한, 심야시간 사용을 예방함으로써 정보화 역기능을 예방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교육청은 개청 이후부터 꾸준히 교육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정보화 지원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복지 정책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육복지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