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난해 4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주지역에서 불거진 라이트월드 특혜 논란이 최근 마무리됐다.

지역 여야 정치권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치열하게 대립했던 라이트월드 논란은 ‘미투’와 문제와 함께 지역 선거 민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로 논쟁거리를 만들었다.

각 정당 후보자와 지역 정치권은 선거방송 토론회는 물론 선거운동을 통해 라이트월드와 ‘미투’ 문제를 선거판 핫 이슈로 등장시켰다.

일부 시민단체를 표방하는 인사들은 당시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후보의 시장 재임시절 대표적 실정(失政)으로 라이트월드 문제를 지목하고 드러내 놓고 비난과 비판 여론을 형성했다.

여당 측은 이 같은 문제 제기를 통해 시장 직 탈환을 최종 목표로 삼아 득표수를 늘리는 데 집중했다.

민선 6기 4년간 시장으로 재임하며 시정을 이끈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후보는 여당 측으로부터 부정적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으며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4년 더 연임하기 싫을 정도로 선거기간 내내 라이트월드 문제가 조길형 후보 발목을 잡고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해명과 설명에 무단히 애를 썼던 것으로 기억된다.

충주시민 417명은 선거가 끝난 뒤 당시 문제가 됐던 라이트월드 조성사업의 여러 문제점을 감사해 달라고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를 요청, 최근 조사결과가 확정돼 충주시에 통보됐다고 한다.

감사원은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특혜 의혹이라고 제기된 여러 가지 사안을 살펴본 결과 두 가지 사안만 감사실시를 결정했다고 한다.

청구인들이 제출한 나머지 7가지 사안은 ‘공익감사청구 처리규정’에 따라 감사청구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판단해 아예 처음부터 감사대상에서 제외시켰다고 한다.

감사원 보고서를 놓고 볼 때 그다지 중하지도 않은 사안을 갖고 충주지역이 선거과정에서 민심이 극렬하게 갈라지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느냐는 아쉬움이 든다.

선거과정에서 갈라진 인간관계는 좀처럼 회복되기 어렵다는 게 정치권과 연관된 인사들의 중론이다.

어차피 라이트월드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는 충주 지역사회에 입소문을 타고 알려질 것이다.

사실관계가 보고서를 통해 알려질 경우 불과 1년 전 중하지 않은 사안으로 극명한 편 가르기와 민심이 들끓는 계기를 마련한 세력이 과연 누구냐가 관심일 게다.

시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는 행동은 없어져야 할 ‘적폐 1순위’다.

지역 여야 정치권과 일부 시민단체들이 좀 더 사실관계에 충실한 여론을 형성하길 바란다.

그래야만 지역사회와 인간관계에 신뢰가 만들어 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