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일정 모두 취소... 시민들 "공주시 결정에 박수"환영

공주시민들의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형 매장의 일본맥주코너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 도발로 번진 전국적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공주시 민관 양 분야에서도 급속 확산되고 있다.

공주시는 일본으로 출발할 예정이었던 최근의 일정을 전면 취소하는 한편, 이같은 조치가 장기화 될 것임을 23일 공식 확인했다.

이번달 26~30일로 예정됐던 일본 자매도시인 모리야마시와 구마모토현 나고미정 초청 방문행사 취소가 첫 타깃이다.

도시재생 분야 벤치마킹을 위해 추진했던 김정섭시장의 8월 방문계획도 접었다.

공주시가 지원하는 10~11월의 고등학생 일본 수학여행 일정도 같은 이유로 방향을 틀어 지역변경 수순을 밟고 있다.

공주시 관계자는 “아베 정권이 위안부 문제와 강제노역 배상 판결을 빌미로 경제보복을 하는 것 때문에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는 현실을 자치단체도 똑같이 직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 A씨도 “지자체가 시민들의 분노를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건 당연한 일”이라며 “일본의 비열한 행태에 본때를 보여주자는 공주시의 결정에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공주시의 이같은 조치는 양국간 획기적 관계개선이 있기 전에는 번복 가능성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간분야의 불매운동도 거세다.

시내 대형마트 및 편의점의 일본제품 판매가 격감했다.

옥룡동 모 편의점 관계자는 “아사히 맥주의 경우 요즘 아예 찾는 사람이 없을 정도여서 판매량이 50% 넘게 줄었다”며 “대신 국산 하이트나 카스 맥주가 많이 나간다”고 전했다.

H여행사 관계자도 “이미 예약돼 있던 일본행은 거의 다 취소됐다”며 “성수기인데도 불구하고 일본 문의는 완전히 실종 상태이고, 대체지로 대만과 싱가포르 등 다른 동남아 국가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와 민주단체협의회·우금치동학혁명기념사업회·농민회 등 공주시 시민단체들은 이번주 중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모 단체 관계자는 “일본의 야만적 태도는 경제 보복을 통해 상대국을 제압하겠다는 신 제국주의적 침략성을 드러낸 것”이라며 “아베가 이를 단기간에 끝내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범시민적 불매운동 역시 더 조직적으로 해 나갈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시민단체는 앞으로 대형마트와 편의점 뿐만 아니라 식자재상·전통시장·음식점·서비스업 등에서도 일본제품을 판매 또는 공급받지 않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1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발표한 일본제품 불매운동 국민 실태 조사결과에서도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54.6%로 나타났다.

또 같은 날 광주광역시 광덕고 재학생들이 학교로는 전국 최초로 일본제품 불매를 선언하는 등 학교와 중소도시의 반일 운동이 들불처럼 확산되고 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