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도교육청이 메이커교육의 우리말 표현 공모에서 '상상이룸교육'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23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메이커교육은 학생이 상상하고 생각한 것을 여러 가지 도구를 활용해 직접 만들거나 컴퓨터로 전자기기를 다루는 작업을 하면서 창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말한다.

메이커교육 용어를 우리말로 바꿔 의미전달을 명확히 하고 일반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6월 한 달 간 공모전을 열었으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일반인 등으로부터 모두 874편이 접수됐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이 가운데 '상상이룸교육'을 당선작으로 확정했다.

당선작은 박광규 청양고 주무관, 이준 서천교육지원청 주무관, 이환종 은하초등학교 교감 등 세 사람이 각자 동시에 응모했다.

세 사람은 메이커교육이 단순한 만들기 활동이나 공예가 아니라 학생들이 맘껏 상상하고 그것을 이뤄나가는 교육 활동이라는 점에 착안해 상상이룸교육이라는 우리말 표현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나눔창작교육'으로 응모한 김현우 공주중동초 교사는 금상을 차지했다.

도교육청은 상상이룸교육이 우리말 표현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앞으로 메이커교육을 대체하는 공식 용어로 사용하고, 상표 특허 신청 후 전국적으로 확산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14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설치하는 메이커교육센터는 '상상이룸공작소', 기관 내에 설치하는 메이커스페이스는 '상상이룸공작실'로 이름을 붙일 예정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