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특례시 지정을 위해 광폭 행보를 보이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범덕 시장은 23일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 확대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위원들을 면담하고 특례시 지정을 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특례 확대의 정당성을 확인하고 정치적·국민적 관심을 높이고자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공동 주관했다.

토론회 기조연설에 나선 정정화 한국지방자치학회장은 "일본 정령지정시 기준이자 대규모 도시 수요 변화의 변곡점인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에 특례사무를 부여하는 것은 지방자치 정신을 구현하는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하동현 안양대 행정학과 교수는 해외사례와 대도시 분석 결과 등을 논거로 한 발제에서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들이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사무·재정의 범위와 권한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 교수의 주요 행정 수요와 인구 규모를 기준으로 한 계층적 군집 분석에 따르면 특례시 지정 필요성 큰 도시로 청주시를 꼽았다.

한 시장은 국회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2014년 7월 주민 자율 통합에 따라 통합청주시가 출범하면서 많은 시민들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특례시가 반드시 돼야 한다는 염원을 갖고 있다"며 "중부권 핵심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첫 단추인 특례시 지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