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이사장 “법령상 근거 없는 조치로 승인 취소”…행정소송 대응 예고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교육지원청은 신명중과 충원고를 소유한 학교법인 신명학원 우태욱 이사장을 대상으로 그동안 청문 등 법적절차를 진행한 뒤 지난 22일 임원취임 취소 공문을 우편으로 송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교육청은 사립학교법 '관할청의 학교장에 대한 징계 요구 불응'을 우 이상 처분사유와 근거로 제시했다.

앞서 충주교육지원청은 지난 2016년 9월과 2017년 3월 두 차례 신명학원 특정감사를 진행한 뒤 당사자 처분요구를 신명학원이 이행하지 않은 점을 취소 이유로 들었다.

충주교육지원청은 우 이사장에게 보낸 공문을 통해 학교장 징계 요구 불응을 비롯해 특정감사 이후 경과를 별지에 첨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 이사장은 임원취임 승인 취소 통지서를 받는 즉시 이사 자격이 상실된다.

도내에서 대학 법인을 제외한 학교법인 이사장 임원취임 승인 취소 사례는 첫 번째다.

진보성향 교육단체인 '비리사학 신명학원 규탄과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도 23일 충주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명학원 사태를 해결을 위해서는 이사들도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며 이사진 전원 사퇴와 관선이사 파견을 촉구했다.

우 이사장은 시 교육청 결정에 대해 행정소송 제기와 함께 임원취임 승인 취소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우 이사장은 그동안 “이의제기 절차가 끝난 뒤 당사자인 교장 2명이 퇴직하거나 평교사로 복귀해 징계의결을 요구할 대상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도 시 교육청의 임원취임 승인 취소 절차 진행은 위법한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번 임원승인 취소 절차는 지난 5월 관련법규 개정으로 권한이 교육감에서 교육장에게 위임됨에 따라 충주교육청이 진행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